멍백수 생활기록부

블로그 시작할 때 분명 백수였는데.. 이제 다시 대학원생..

3. 교양 챙기기/3.2. 운동

[등산] 원주 치악산 입석대, 치악산 등산 코스, 봉화산설렁탕

멍백수 2022. 12. 30. 13:38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멍백수입니다.

 이번주는 연말을 맞아 부모님과 시간을 보내기 위해 본가인 원주에 다녀왔습니다! 어머니와 함께 갔던 치악산 입석대와 그날 저녁에 방문했던 봉화산설렁탕을 소개하겠습니다!

입석대 가는 등산 코스 (난이도 : 1/5)
  - "치악산국립공원 황골탐방지원센터" 주차
  - 아스팔트 포장도로를 따라 등산 (1시간 정도 소요)
  - 입석사 도착
  - 입석사 왼편 계단을 통해 입석대에 도착!

복장과 준비물
  - 상의 : 바람막이 + 패딩
  - 하의 : 트레이닝 바지
  - 신발 : 나이키 SFB Field 2 8" Boots
  - 준비물 : 등산스틱, 물, 넥워머, 모자

치악산 입석대

 저는 원주 하면 가장 먼저 치악산이 떠오릅니다. 초, 중, 고등학교를 모두 원주에서 다니면서 항상 교가에 치악산이 들어가 있었습니다ㅋㅋㅋㅋ. 치악산은 이름부터 험난한 산으로 보입니다만, 나름 간단한 등산 코스와 아름다운 절경으로 한 번쯤 가볼 만한 산입니다.

 입석대를 가는 코스는 치악산의 여러 등산 코스 중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고 코스가 간단해서 편하게 다녀올 수 있는 쉬운 등산 코스입니다. 입석대를 가기 위해 저희는 "치악산국립공원 황골탐방지원센터"에 주차를 했습니다.

 

치악산국립공원

강원 원주시 소초면 황골로 580

map.kakao.com

 주차장 공간도 많고 초입이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습니다. 주차를 하고 계단을 시작으로 등산로를 따라 올라갑니다. 사진은 인스타에만 올리고 저장을 안 해놔서 급하게 인스타에 올렸던 사진을 가져왔습니다ㅠㅠ. 최근에 눈이 많이 와서 걱정이었지만 등산로는 90% 제설이 되어있었습니다.

 

 올라가는길이 힘들어서 사진을 많이 못 찍었습니다ㅠ. 오른쪽 사진에서 차도처럼 보이는 도로가 등산로입니다! 참고로 오른쪽 사진은 입석사에 도착하기 직전의 사진입니다. 올라가는 등산로는 생각보다 가팔라서 숨이 차는 정도입니다. 오가는 길 양쪽에 저렇게 눈이 소복하게 쌓인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한 시간 정도 올라가다 보면 입석사가 나옵니다.

 

 입석사의 눈덮힌 처마와 그 위로 보이는 하얀 산이 정말 장관이었습니다. 햇빛이 들면서 너무 아름다웠지만 사진에 다 담지 못해 아쉽습니다. 이정표를 따라 입석사 왼편에 돌계단을 오르다 보면 드디어 입석대가 나옵니다. 입석대에 올라가면 산 능선 사이로 햇빛이 들면서 바람이 불어서 시원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입석대에서 산을 바라보면 눈 덮인 절경이 나오고 산 아래를 바라보면 올라왔던 산골과 원주 시내가 보입니다. 저희는 입석대에서 몇십 분 동안 절경을 눈에 담고 왔습니다. 미세먼지가 덜 한 날에는 시내가 선명하게 보일 것 같습니다.

하산 그리고 후기

 짧은 등산을 마무리 하고 하산하였습니다. 등산로가 가팔랐던 만큼 내려가는 길이 긴장되었습니다. 그래도 제설이 잘 되어있어서 사고 없이 무사히 하산했습니다. 입석대로 가는 등산로는 간편한 복장과 장피로 충분히 다녀올 수 있는 곳입니다. 그러나 미끄러지지 않는 신발과 등산스틱은 필수입니다. 아무리 제설을 한다 해도 산의 그림자로 인해 얼어있는 곳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경사가 있기 때문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등산스틱이 있으면 좋을 것입니다.

 

 광고 아니고 제 신발 자랑입니다ㅎㅎ. 제가 등산할 때 자주 신는 신발은 나이키 SFB 2 8인치 부츠입니다. 택티컬 신발로 나와서 눈길에서도 미끄러지지 않았습니다. 발목까지 올라오기 때문에 더 안전한 활동이 가능합니다. 다만 생김새로 인해 군화로 많은 오해를 사고..(신발 옆에 나이키 로고가 있지만 잘 안 보임ㅠ), 신기 귀찮다는 게 단점입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정식발매가 된 것 같지 않습니다. 국내 쇼핑몰보다는 해외 직구가 더 저렴하여 저는 해외 직구하였습니다ㅎㅎ

 겨울이라 집에만 있고, 또 최근에 다쳐서 운동을 많이 못해서 그런지, 짧지만 숨이 찼던 등산이었습니다. 원주에 사시거나 방문하시는 분들은 짧게 시간 내셔서 친구, 가족과 함께 다녀올 만한 등산 코스입니다. 특히 눈이 오면 더 이쁜 치악산의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녁 식사

 추운 공기를 마시며 겨울 산을 다녀와서 그런지 따듯한 음식이 먹고싶었습니다. 하산 후 집에서 씻고 낮잠을 자고 나서 저녁을 먹으러 봉화산설렁탕에 찾아갔습니다.

 

봉화산설렁탕 단계본점

강원 원주시 장미공원길 71-2 (단계동 869)

place.map.kakao.com

 메뉴는 사진과 같이 다양합니다! 이 날은 군생활을 함께한 친구와 오랜만에 만나 식사하는 특별한 자리였기에 설렁탕이 아닌 도가니전골을 주문했습니다. 처음에 비조리 상태에 가깝게 나오기 때문에 친구와 이야기 나누면서 푹 끓였습니다.

 

 야채가 다 익고나면 야채와 도가니, 국물을 함께 먹으면 됩니다. 고소한 사골육수에 약간 매콤한 양념이 들어가서 담백하게 맛있습니다. 도가니도 쫀득하고 배부를 정도로 푸짐해서 정말 맛있게 먹었습니다! 칼국수 사리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칼국수 사리를 마지막에 끓여 먹는다면 정말 배 터지게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ㅎㅎㅎ

 봉화산설렁탕 메뉴 중 꼬리뼈찜과 매운갈비찜도 정말 맛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식당에서 일하시는 종업원 분들이 너무 친절해서 더 행복한 식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원주를 방문하신다면 봉화산설렁탕에 들러 식사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등산 코스와 식사를 세트로 소개해보았습니다. 등산이라고 하기엔 오르막이 심한 산책에 더 가깝긴 하지만!! 그래도 가까운 사람들과 도란도란 다녀오기 좋은, 쉬운 등산 코스입니다. 겨울 절경뿐만 아니라 가을 단풍도 이쁘다고 하니, 가볍게 운동삼아 다녀오시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2022년도 지나가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모두 올 한해 너무 고생 많으셨고, 내년에는 어떠한 역경을 이겨낼 힘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바라겠습니다!!

728x90
728x90